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 말을 더듬어요.

반응형

우리 아이 말을 더듬어요.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말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말을 더듬나요?

이럴 때 우리 부모님들은 정말 많이 놀랍니다. 혹시 어떤 문제가 있는 건 아닐지 하고요. 머리를 다친 건가? 아니면 다른 곳이 아픈가? 걱정되기 시작하죠.

 

아무리 주변에서 괜찮다고 해도 옆에서 매일 지켜보는 우리 부모들의 마음은 불안하고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되고 그런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모르면 두렵고 걱정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오늘 저의 블로그를 읽으면서 그런 걱정은 없어지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블로그, 말 더듬는 아이에 대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Q. 말을 더듬는 이유가 뭘까요?

 

1세에서 4세까지 엄청난 언어 발달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가 폭풍 성장하는 시기이죠. 이때 새로운 단어들을 습득하고 사용하면서 단어들을 조합해 문장을 만들고, 배우고 행동으로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언어능력은 미숙한 운동 조절 능력이 따라가지 못하고, 말과 행동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아 말을 더듬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단어와 문장들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사용하면서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정신적으로 헷갈리고 부담을 갖게 됩니다.

 

이런 일은 모든 아이들에게 해당되며, 이 증상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럼 우리 아이가 말을 더듬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언어 발달 단계

언어 발달은 다양한 단계를 거칩니다. 몇몇 아이는 말하기를 연습하면서 발음을 조절하기 어려워 말을 더듬게 됩니다.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듣고 어떤 말을 하려고 했는지 먼저 이해해 보세요.

무조건 이건 잘못됐어.라고 하기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믿고 기다려 주세요.

 

이 발달 단계에서 아이가 얘기할 때 주의 깊게 청취하고, 그에 질문을 하여 대화를 이어가는 노력을 기울여주세요. 대화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렇게는 하지 마세요. -

이때 우리 부모님들이 아이가 말이 끝나기도 전에 "천천히 말해봐, 다시 말해봐"와 같이 중간에 말을 끊거나 다급하게 다시 묻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신체 발달

언어 발달은 근육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혀와 입술 근육이 아직 성숙하지 않아 발음이 불명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는 1세에서 4세 사이에 말을 많이 더듬습니다. 신체 발달이 완전하게 이뤄지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죠.

간혹 가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더듬는 친구도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아이가 스스로 이해하고 고칩니다.

하지만,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저학년이 지난 후에도 말을 더듬는 증상을 계속 보인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고치는 노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이건 기억하세요. -

이것 하나는 기억하셔야 합니다. 많은 아이가 말을 더듬으면서 성장합니다. 부모는 이를 기다리고 존중해 줄 필요가 있어요. 말을 더듬을 때 불안해하거나 눈치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이가 표현하려는 의사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믿고 기다려 주세요.

 

3. 언어 모델링

주변 환경에서 어른이나 형제의 말을 듣고 모방하는 것은 언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더듬거리는 발음을 보인다면 이를 모방할 것입니다.

함께 노래 부르기, 이야기 나누기, 책 읽기 등을 통해 언어발달을 지원해 주세요. 많은 이야기와 책을 읽어준다면 이를 듣고 따라 말하기 시작하면서 또박또박 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보육교사를 하면서 느낀 점은 책을 많이 읽어주고 얘기를 많이 하는 아이보다, 평소 숫기가 없고 부모의 관심을 적게 받은 친구들이 말을 많이 더듬습니다. 언어 모델링을 통해 정확한 발음과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로는 저희 남편도 말을 엄청 또박또박하는 편이 아닙니다. 살짝 어눌하고 말을 흐리는 습관이 있는데,

저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우리 아이뿐만 아니라 남편에게도 말을 천천히 또박또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형제가 말 더듬는 것을 장난치듯 놀린다면 말을 더듬게 됩니다.

 

4. 긴장과 불안

새로운 상황이나 긴장되는 상황에서 말을 더듬을 수 있습니다. 긴장과 불안은 발음을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 주의해 주세요. -

저희도 누군가를 처음 만나거나 면접을 보거나 했을 때 항상 긴장되고 생각한 대로 말하기 어렵지 않았었나요?

우리 아이도 마찬가지 같아요. 긴장되고 불안한 환경 속에서는 말을 또박또박하지 못하고 더듬게 됩니다.

만약 우리 부모가 말을 이런 습관을 고치기 위해 다그치거나 혼내고 큰 소리로 말하게 된다면 아이는 항상 긴장하고 불안한 상태가 지속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눈치 보거나 긴장하고 불안해하지 않도록 천천히 옆에서 도와주고 응원해 주세요.

 

5. 언어 장애

말 더듬음이 지속되고 언어 발달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언어 장애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말을 더듬는 증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많은 아이들이 겪는 발달 증상이지만, 6세 이후에도 이런 증상을 겪는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극복하셔야 합니다.

 

 

말을 더듬거리는 이유는 다양하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언어 발달의 일부로 간주되며, 언어를 습득하고 의사 표현을 배우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매우 흔한 현상입니다.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부모나 보호자는 이를 지적하거나 압박하지 말고, 이해와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우리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부모가 해야 할 노력

 

- 부모가 가정에서 말의 속도를 느리게 그리고 천천히 부드럽고 정확하게 말을 해주세요.

 

- 너무 긴 문장보다 발달 과정에 맞게 줄이고 늘리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주세요.

 

- 말을 더듬는 것에 핀트를 맞추지 말고 어떤 말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해 주세요.

 

- 말을 더듬을 때 말을 끊지 말고 충분히 기다려 주세요.

 

- 이를 지적하고 고치려고 혼내기보다 기다려 주고 존중해 주세요.

 

-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담을 주지 마세요.

 

- 대화를 하는데 풍부한 표정과 제스처를 취해주고 아이의 말에 인상을 쓰거나 부정적이게 받아들이지 말아 주세요.

 

- 아이가 말을 하는데 부모가 이것저것 설명해 주면서 대화를 주도하지 않고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게 대화를 주도하고 이끌어 가게 해주세요.

 

- 모든 행동에 부모가 간섭하고 지적하며 고치려고 한다면 아이는 위축되고 자존감은 낮아질 것입니다.
- 모든 행동에 부모가 개입하면 스스로 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기대어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될 거예요.
- 모든 행동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존중하고 기다려 주세요.

 


 

지금까지 말을 더듬는 아이에 대한 글을 써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잘 모르겠네요.

작성하면서 저 또한 아주 어릴 때 우리 작은 아들이 생각나네요. 우리 큰 아들이 놀리는데 울었던 상황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때도 이런 지식을 갖고 있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어 후회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 키즉맘들은 제가 작성하는 글로 도움이 되셔서 이런 생각은 안 들었으면 합니다.

 

항상 도움이 되는 친구 같은 존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아기 트림 시키는 방법

아기 트림 시키는 방법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우리 아이가 배앓이를 하거나 수유한 것을 토해낸 적이 있으신가요? 주변에서 많이 알려줬는데, 혹시 맞나 궁금해서 다시 검색하시는 분

kizikm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