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산책 나가기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벌써 9월이네요. 시간이 정말 빨리 가죠? 너무 더운 날이 무서워 집안에서 생활을 해왔었지만, 이제 산책을 시도하려는 부모님도 계실 거예요. 아이와 첫 산책이 될 부모님도 계시고, 여러 번 시도하신 부모님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키즉맘들을 위해 산책 시 유의 사항에 대한 블로그를 작성해 보려고 해요.
저 또한 두 아들을 키우면서 좋았던 방법들을 작성해 볼 것이며, 제가 보육교사로 경험했던 지식으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 우리 아이와 함께 떠나는 산책 여행 시작해 볼게요.
Q. 아이와 산책할 때 유의 사항과 더 재밌게 하는 방법
겨울철에는 너무 추워서 나가기 힘들고, 여름에는 너무 더워서 나가기가 힘듭니다. 벌써 9월이 되었는데도 너무 덥네요. 하지만 슬금슬금 나갈 준비를 해야겠죠?
더 많은 경험과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아이와 함께 산책을 시작하고 즐기는 방법과 주의사항 몇 가지를 작성해 볼게요.
1. 안전한 장소 선택
먼저 산책하기 좋은 안전한 장소를 선택해 주세요. 주변 동네의 조용한 도로, 공원, 자전거 도로 등 아이 발달에 맞는 장소를 선택해 주세요. 너무 많은 사람을 만나거나, 공사 현장 근처를 지나가거나, 새로운 환경들을 갑작스레 많이 접하면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한 번에 너무 많은 경험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치고 힘들게 만듭니다.
적당한 장소를 선택해 주세요.
2. 산책용 유모차 또는 유아 띠 사용
만약 아직 걷는 연습을 하고 있다면, 유모차나 유아 띠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산책시킬 수 있습니다.
걷지 못하는 우리 아이도 천천히 주변을 둘러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간단한 목표 설정
산책 도중 목표를 설정해 주세요. 예를 들어 저기 있는 나무, 꽃을 가리키며 걸어가 보자와 같은 목표를 설정하여 호기심을 자극하세요. 발달과 성장은 부모의 말과 행동에도 영향이 있지만, 자신이 직접 주변의 사물들을 인지하고 경험해 보면서 습득하고 깨달으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되 너무 장기간, 그리고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4. 자연 감상
주변의 자연을 감상하도록 도와주세요. 나무, 꽃, 새, 구름 등 주변 환경을 함께 관찰하고 설명해 주세요. 한국 사회는 빨리빨리의 인식이 잡혀 있다 보니 부모와 함께 산책하는 시간도 적은 경우가 많아요.
함께 쇼핑이나 마트는 자주 가지만 산책은 잘해주지 않는 부모도 있습니다. 천천히 자연과 사물을 보고 듣고 만지고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주세요.
5. 노래 부르기
산책 도중 노래를 부르면 아이는 즐거움을 느낄 것입니다. 동요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면 더 즐거운 시간이 될 거예요. 그렇다고 아이를 위한 노래만 하라는 것이 아니에요. 요즘 유명한 K-POP 등 신나는 노래를 불러줘도 되고
안 했으면 좋겠지만, 부모가 너무 부르고 싶다면 슬픈 발라드 노래를 불러도 됩니다. (웃음) 호호
아이는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중요하지, 어떤 노래를 부르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하지만 말이 그렇다는 거지 너무 슬프고 힘든 노래는 부르지 말아 주세요. (웃음) 호호
6. 친구와 함께 산책하기
친구나 가족을 초대하여 함께 즐기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아이들은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을 즐깁니다. 함께 뛰어놀면서 사회성을 배우고 의사소통과 협동 그리고 양보 등 영유아 시기에 필요한 발달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7. 안전 주의
아이와 함께 산책할 때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교통에 주의하고, 손을 잡고 걷도록 도와주세요.
전에 저희 동네는 아니지만 잠깐 엄마가 아들의 손을 놓았을 뿐인데 큰 사고가 난 경우가 있었습니다.
엄마는 죄책감에 빠지고 일상생활도 힘든 정도였죠.
* 필수 *
사고는 안전불감증에서 나옵니다. 아이에게 눈을 떼지 말아 주세요. 아이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과도 같아요.
아이와 산책할 땐 우리 아이에게 집중하고 관심을 가져주세요.
8. 즐거운 경험
산책은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이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단어와 행동, 표정을 지어주세요.
산책이란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라는 것.이라고 인지하도록 만들어주세요. 밖에 나갈 때마다 혼나거나 꾸중을 듣고 항상 절제하게 만든다면 아이는 밖에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될 것입니다.
즐거운 경험은 무엇이든 또 하고 싶게 만듭니다.
이는 산책뿐만 아니라 나중에 운동이든 독서든 공부든 똑같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흥미를 불어넣어 줄 수 있게 노력해 주시면 아이는 즐겁게 할 것입니다.
Q. 산책 시 받는 햇빛의 장단점
먼저 우리 아이와 산책할 때 햇빛의 장단점들을 알려줄게요.
햇빛의 장단점을 알아야 아이를 데리고 나가되 어떤 조치를 취해줄 수 있을지 압니다.
1. 햇빛의 장점
햇빛은 우리에게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 비타민 :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비타민D가 생성됩니다. 이 비타민은 뼈 건강을 지원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 기분 개선 : 햇빛은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기분이 개선되고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생체 리듬 조절 : 햇빛은 우리 몸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잠잘 때, 일어날 때, 식사 시간 등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면역 강화 : 햇빛은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고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칼슘 흡수 : 햇빛은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어 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햇빛의 단점
너무 장시간 아이를 데리고 산책하지 마세요. 햇빛은 우리에게 해롭기도 합니다.
- 피부 문제 : 햇빛에서 나오는 자외선(UV)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색소침착 등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데, 장시간 꾸준히 보게 된다면 피부 트러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 눈 : 자외선은 눈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는 햇빛을 보며 자극적인 감각에 호기심을 느끼고 계속 햇빛을 쳐다보기도 합니다.
- 열사병 : 도운 날씨와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될 때 과열로 인한 열사병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햇빛은 우리 건강과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적절한 조절과 보호 없이 과도한 노출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꼭 자외선 노출을 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주세요. 자외선 차단은 노출 시간과 양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산책과 관련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여러분. 오늘의 기분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완벽한 하루인가요? 그게 아니라면 누군가와 다투셨나요? 아니면 아이가 울고 보채고 지치셨나요?
모든 하루의 기분은 작은 일 하나에 열불이 터지고 분해서 어쩔 줄 몰라하기도 하는데
이상하게도 큰일에는 고요하고 잠잠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더 침착해진다고 할까요?
이렇든 우리의 마음이란 게 내가 컨트롤하고 싶어도 잘 안 됩니다. 항상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게 마음이에요.
지금까지 잘 버티고 해내셨잖아요. 오늘은 저의 글을 읽고 마음을 놓으셨으면 좋겠어요.
오늘 너무 힘들었나요? 그럼 쉬세요.
오늘 너무 즐거웠나요? 그럼 더 즐겁고 행복한 생각에 웃어주세요.
오늘 너무 슬픈가요? 그럼 울어도 괜찮습니다.
한 번쯤은 나를 위한 감정을 가져보세요.
오늘 하루도 고생했어요.
당신은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우리 아이 말을 더듬어요.
우리 아이 말을 더듬어요.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말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말을 더듬나요? 이럴 때 우리 부모님들은 정말 많이 놀랍니다. 혹시 어떤 문제가
kizikmom.tistory.com
'아이 궁금증 및 놀이, 추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과 얼음(얼음 컵 주변 물방울, 안경과 차량 김 서림 원인) (0) | 2023.10.09 |
---|---|
물이 끓으면 수증기가 되는 이유 (수증기와 김의 차이) (0) | 2023.10.08 |
물을 끓일 때 생기는 거품과 기포는 무엇이고 왜 생길까? (0) | 2023.10.07 |
우리 아이 궁금증, 추석이 뭐야? (1) | 2023.09.27 |
아이와 계곡, 주의사항 (0) | 2023.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