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하는 아이의 특징과 비밀, 몰입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제가 책을 읽다가 몰입이란 단어에 딱 꽂혀서 집중력과 몰입에 대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의 몰입에 대한 비밀을 작성해 보려고 하는데요.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모든 연령 층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과, 이 글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집중과 몰입하는 방법 그리고 비밀들을 제대로 알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블로그, 우리 아이 몰입 시키기에 대한 주제로 알아보겠습니다.
Q. 몰입이란 무엇인가요?
몰입은 집중과 관련이 있지만, 더 깊은 수준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특정 활동에 완전히 녹아들어 거기에 몰두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느낌을 주며, 자신의 능력과 도전 과제 간의 균형을 이룰 때 나타납니다. 몰입 상태에서는 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주변의 간섭을 무시합니다. 이것은 더 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몰입 상태라고 합니다.
주로 창작적인 작업, 스포츠, 예술, 음악, 게임 등 다양한 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으며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몰입을 하는 이유는 공부를 더 잘하고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가 절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데요.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잘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저는 몰입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하고 싶어요. 몰입을 한다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푹 빠져 몰두하는 것입니다. 그냥 좋아하는 일도 몰입을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그냥 취미가 될 수 있고, 하나의 놀이, 흥미가 될 수 있어요.
몰입상태란 자신의 존재를 잊어버리는 것처럼 자아의식이 사라지며, 시간과 자아 인식이 희미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활동이나 목표에 집중되는 상태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그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 이 것을 몰입 상태라고 하는데요. 주로 긍정적인 감정을 동반하며, 자신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Q. 아이가 집중과 몰입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1. 관심 분야 발견
관심 분야와 취미를 찾아주고 그 분야에서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2. 창의력 계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자극하세요. 예술, 과학, 실험,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아이를 자극하고 즐거움을 주세요.
3. 독서 및 이야기 시간
아이와 함께 독서 시간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며 책을 읽는 환경을 조성하세요. 이는 상상력과 몰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게임과 퍼즐
적절한 난이도의 게임과 퍼즐을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5. 자유로운 시간
자유로운 시간을 주어 자기 흥미와 호기심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일정한 일과 외에도 자유로운 시간을 갖게 하여 몰입 기회를 확대하세요.
6. 환경 조절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편안한 곳에서 무언가를 할 때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7. 적절한 난이도
조금 도전적이면서도 너무 어렵지 않은 활동을 선택하세요. 너무 쉬운 활동은 지루할 수 있고, 너무 어려운 활동은 좌절을 일으키고 쉽게 포기하게 만듭니다.
8. 긍정적인 피드백
아이의 관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해 주세요.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주고 아이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얘기하고 공유하는 것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봐 주세요.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과 성격을 고려하여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몰입은 아이의 성장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몰입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아이가 유독 한 가지에 푹 빠져 몰두하고 있는데, 그 대상이 독서나 공부와 관련된 자기 계발적 일이라면 부모는 만족하겠지만, 그와 무관하고 부모가 걱정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면 분명 달가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몰입력은 아주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아이의 사고력 수준을 발달시키고 인지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요소이자 경험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흥미가 있는 주제에 대해 잘 흡수하여 강한 몰입력을 갖는다는 사실을요. 예를 들면 공룡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는 아이는 시키지도 않았는데 종류부터 특징, 시기, 이름을 백과사전처럼 외우기도 하고, 그림에 관심을 갖는 친구는 잠도 자지 않고 그림을 그리거나 하루 종일 공책과 색연필을 찾는 친구도 있습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이 몰입이라는 것이 말이죠.
몰입이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한 가지에 몰두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아주 깊이 박히게 되는데요. 많은 부모님들이 이 시기에 나타나는 몰입을 한 때의 특징이자 발달 과정이라고 치부하고 넘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느 순간 없어질지는 모르겠으나, 이 한 때의 경험이 지속되기도 하고, 언젠가 다시 발현하여 성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을 했던 아이가 더 나아가 청소년 또는 성인이 되었을 때 잠재력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Q. 몰입에 대한 주의 사항
1. 자극물에 대해 몰입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모든 몰입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TV를 보거나 핸드폰을 볼 때도 몰두하게 되는데요.
이런 매개체에 몰두하는 것은 주의해 주세요. 아이가 게임을 하고 프로게이머가 되는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자극성이 강한 이런 매개체는 의지와 상관없이 몰두하게 되고, 시청각적으로 인해 흥분 상태를 만들어 착각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요즘은 초등학교도 전자기기를 통해 수업을 하는 곳이 많아졌는데요. 자료와 정보를 찾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용도가 아닌 무의식적인 자극물은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2. 적극적인 몰입상태가 아닌 수동적인 몰입 상태에 주의해 주세요.
우리도 어릴 적 많이 경험해 봤었지만, 시험 며칠 전 벼락치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평소에는 몰입을 하지 않다가 시험 며칠 전 시험 당일까지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또한 몰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몰입상태가 아닌 시간에 좇기는 수동적인 몰입상태라고 하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균형을 깨뜨리고,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많이들 이런 상태에서 집중이 잘돼서 성적이 잘 나온다고 하는데요. 네, 성적은 잘 나옵니다. 몰입을 했기 때문에.
하지만 이는 잘 나온 것뿐, 절대 거기에 대해 전문가가 될 수 없는 거죠. 이 몰입 상태는 자신의 상태를 오판하게 만들고 실수하게 만듭니다. 아이가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거나 잘하기를 바란다면 시간에 좇기는 수동적인 몰입이 아닌 적극적인 몰입상태를 이루게 도와주세요.
3. 사교성을 키워야 하는 시기에는 계속되는 몰입은 제재해 주세요.
이 시기에는 흥미 있는 일만 하고 싶고 그 밖에 일은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친구들과 어울려 놀아야 하는 시기에 한 가지에 몰두해, 온 신경과 시간을 이곳에 쓰게 되어 외부 활동도 소홀해지고,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도 친구들과 친분을 쌓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부모의 어느 정도 개입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몰입을 통해 교우관계도 원만하게 해결하고, 그 시간을 잘 분배해서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생활 습관은 지킬 수 있는 선에서 하게 해 주세요.
아이가 몰입을 하게 되면 밥도 안 먹고 잠도 안 자고 몰두하게 됩니다. 아까도 작성했지만, 몰입이란 주변 소리도 들리지 않는 무의식 상태인 거죠. 이때 부모와의 마찰이 생기기도 합니다.
몰입을 시작할 때부터 부모가 어느 정도 제재해 주고 생활 습관을 지켜준다면 적정선과 그 시간에 맞춰 규칙을 지키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 몰입과 집중에 대한 글을 작성해 봤는데요.
집중하는 방법과 몰입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런데 모든 것은 도를 지나치면 주변과 자신을 힘들게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아이를 잘 다독이고 좋은 방향으로 도와준다면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남들보다 더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자신을 개척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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