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특징

아이 양치질 시기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

반응형

아이 양치질 시기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아이를 키우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 양치질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 치아에 충치가 생긴다면 아이와 부모 모두를 힘들게 할 것입니다. 미리 공부하고 관리해 치아 건강에 힘써주세요.

 

오늘의 블로그 아이 양치질 시작하기, 언제부터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 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아이 양치질은 언제부터 해야 할까요?

 

양치질을 시작하는 시기는 아이마다 특징과 치아가 나오는 시기가 다르기에 틀립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치아가 나오는 시기인 약 6개월 전후입니다.

 

튼튼하고 건강한 치아는 대부분 선천적으로, 태어나서부터 결정되는 게 크지만 후천적인 요인도 정말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은 아이 치아 건강에 신경 써 줘야 할 뿐만 아니라, 발달하고 성장할수록 스스로 양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양치질을 시작하기 전이나 첫니가 나기 전부터 가제 수건이나, 멸균 구강 티슈, 젖은 거즈 등을 이용해 관리해 주셔야 하며, 수유를 하거나 밥을 먹을 때마다 구강 관리를 위해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양치질하기

 

6개월 이전의 아기는 무릎에 머리를 베고 눕게 합니다. 그 후에 한 손으로는 입을 벌리고 한 손으로는 칫솔과 티슈 등을 이용해 구강 내의 충치 등이 발생하지 않게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칫솔질을 시작하고 아직 미숙한 상태에서는 계속해서 칫솔질을 하는 것보다 습관이 되었던 가제 수건, 멸균 구강 티슈 등을 이용해 주변을 닦아주고, 핑거 칫솔이나 실리콘 칫솔 등을 이용해 살살 문지르고 조금씩 시간과 횟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천천히 늘려가 주세요. 아기의 칫솔질은 하루에 2번이 적당합니다. 마지막은 다시 치약이 묻어있지 않도록 최대한 깨끗이 닦아주세요. 그리고 12개월 정도가 된다면 유아용 칫솔을 사용해 이를 닦을 수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치약 없이 물로만 닦아주는 연습을 해주세요. 갑작스럽게 치약을 입에 머금게 되면 거부감을 느끼게 되면서 양치하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아이가 원하는 치약을 한 번 골라보고 호감을 느끼게 해 주면서 천천히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그러나 너무 자극적으로 하지 않아야 하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정한 시간대에 양치하는 것입니다.

아침과 자기 전 저녁에 하고 거부감이 들지 않게 일정한 루틴을 갖고 양치질을 시켜주세요.

 


 

Q. 치아 관리와 치실, 치약 사용

아기가 양치를 하는데 치약을 너무 싫어하기도 하고 삼키는 친구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럼 이럴 때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치아가 난 후에 구강 관리 및 위생 상태는 어렸을 때부터 좋은 습관을 형성해 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치아 검사를 받고 양치질의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의 치약에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품을 첨가해 맛있는 향과 맛이 나도록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치약은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쉽게 삼키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아이의 치약을 특히 관심을 갖고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치약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섭취할 경우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치약을 뱉을 수 없을 때는 무불소치약을 사용하고, 스스로 치약을 뱉을 수 있는 시기에는 불소치약을 사용합니다. 저농도의 불소가 포함되어 있는 치약으로 콩알만 한 크기로 사용해 주세요. 올바른 구강 관리로 깨끗이 관리하며 건강한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세요.

 

어금니가 나온 시기가 된다면 치아 사이에 치실을 이용해 치아 사이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어금니가 나기 전에도 이물감이나 불편함을 느낀다면 치실을 사용해 주셔도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것 중에 아이들이 쓸 수 있는 치실을 구매하여 구강 관리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아이 양치질 시기는 언제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많은 아이들이 양치에 대해 불편하고 힘들다고 인식하겠지만 부모의 관심과 사랑으로 대해준다면 점차 마음을 열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 양치를 하는 교육은 아이마다의 발달과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생후 18개월 정도가 되면 시도해 주세요. 이 전에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부모가 특별히 관심과 재미를 주면서 시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 스스로 한다고 해도 완벽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스스로 양치한 후에 부모가 2차로 다시 해주시고 조금씩 발전할수록 부모가 개입하는 횟수를 점차 줄여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를 먼저 보고 배웁니다. 구강 관리에 습관을 들이는 것을 무작정 강요하기보다 부모가 먼저 청결을 유지하고 양치하는 일을 당연하고 중요시하게 보여줌으로써 아이에게 모델이 되어주세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아이의 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아이 첫니 나는 시기와 이앓이, 구강 관리 및 대처

아이 첫니 나는 시기와 이앓이, 구강 관리 및 대처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요즘 아이가 이빨을 보이며 울고 보채거나, 잡히는 물건을 입에 물고 깨무는 일이 잦나요? 그렇다면 첫니가 나

kizikmom.tistory.com

 

딸꾹질하는 이유와 예방, 멈추는 방법

딸꾹질하는 이유와 예방, 멈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가 딸꾹질하는 원인과 멈추는 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의 글은 아이뿐만 아니라

kizikm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