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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 ADHD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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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ADHD인가요?

 

안녕하세요. 키즉키즉맘입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이면 누구나 들어봤을 것입니다.

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진단되는 정신건강 장애 중 하나입니다.

우리 아이가 집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과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는데 혹시 ADHD인가?라고 고민하시는 부모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이 증상과 우리 부모님 그리고 선생님이 어떤 행동과 마음으로 보살피고 대해야 할지, 우리 부모님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작성해 보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의 블로그 우리 아이 ADHD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Q. ADHD의 주요 증상은 뭔가요?

ADHD의 특징을 알아볼게요.

1. 주의력 결핍 증상

- 문제를 끝까지 읽지 못하고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합니다.

- 지시나 작업을 쉽게 잊어버릴 수 있고 산만합니다.

- 세부 사항을 간과하고 실수를 많이 하게 됩니다.

- 시킨 일에 대해 임무를 완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합니다.

- 과자 부스러기를 너무 많이 떨어뜨리고 먹다가 돌아다니는 행동을 자주 합니다.

2. 과잉 활동성 증상

- 과잉 움직임, 장소나 한 자리에 머무르기 어려워합니다.

- 조용한 활동을 어려워하고, 임무에 대한 교실 내의 규칙을 쉽게 어깁니다.

- 대화나 활동에서 산만한 몸짓으로 방해가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지적을 해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 물건을 집어던지는 등 행동이 과격하기도 합니다.

3. 충동성 증상

- 장기적인 대화나 집중을 못하고 중단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상황에 따라 타인에 대한 질타, 비난, 거친 행동을 보입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마저 듣지 않고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화나 짜증을 잘 내며 감정을 억제하기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린 시절부터 발현되며, 증상은 성인으로 이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20명 중 1~2명 정도로 나오는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ADHD라고 모두 가만히 있지 않고 산만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얌전하지만 주의력이 떨어지는 ADHD도 있습니다.

 


 

Q. ADHD의 원인

ADHD는 단일한 원인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복합한 신경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의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이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부모의 자녀는 더 높은 발병 위험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 유전자들이 관련이 있다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2. 신경 화학적 요인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은 주의력과 감정 통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임신 및 태아 발달

어떤 연구에 따르면, 출생 전에 염려스러운 환경, 조산, 저체중 출생 등이 연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4. 환경적 요인

아이들이 노출될 수 있는 독성 물질이나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도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빈곤, 가정 내 문제, 교육 환경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5. 뇌 발달과 손상

출생 시 뇌 손상이나 뇌 발달 이상이 발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뇌 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인해 어떤 아동들은 특히 주의력과 자제력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사회적 요인

가족 구성, 교육 수준, 가정 내 교육 환경 등과 같은 사회적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단일 원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합한 신경학적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과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와 맞춤형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심할 경우 전문가의 조언과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 ADHD의 대처 방법

대처 방법은 그 심각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모든 경우에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이런 증상이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학교나 밖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개인이나 가족에게 고통을 주는 경우, 전문가의 진단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1. 행동 요법

행동 요법은 이런 증상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치료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행동 요법은 주로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두뇌 훈련과 행동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2. 놀이치료 및 음악, 미술 치료

놀이는 아이들을 안심시키고 불안을 진정시키며 자존감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인식, 인지 및 행동을 재구성하는 간접적인 방법입니다.

음악과 미술 치료는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과잉행동을 감소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3. 약물 치료

몇몇 친구에게는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로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과잉 활동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교육적 지원

이런 증상을 가진 어린이나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은 학교나 유치원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개별 교육 계획을 통해 학교나 유치원 내에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가족 및 사회적 지원

가족의 이해와 지원이 중요합니다. ADHD 아이와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서포트 그룹에 참여하면 도움이 됩니다.

 

치료 여부와 방법은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 증상을 경험하거나 관련된 문제가 있을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이런 아이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부모의 자세

1. 이해와 지지

아이가 ADHD 증상을 가졌다면, 먼저 그 증상에 대한 이해와 이를 수용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아이가 제어하기 어려운 증상들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지지와 이해를 표현하세요.

2. 규칙과 일성

아이는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환경을 필요로 합니다. 집 안에서 규칙적인 일정과 구조를 제공하고, 따라야 하는 규칙을 명확하게 정하십시오.

3. 피드백과 보상

긍정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보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성과도 칭찬하고, 보상 시스템을 활용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격려하세요.

4. 의사소통

개방적이고 정기적인 대화를 유지하세요. 아이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의견을 듣고 존중해 주세요.

 

선생님의 자세

1. 개별 지원

ADHD 증상을 가진 아이들은 학습에 있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개별 교육을 제공하거나 심한 경우 특별한 교육 서비스나 특별 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님에게 상담을 통해 도와주세요.

2. 구조와 일관성

학교 환경에서도 구조와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규칙과 기대 동작을 명확히 하고,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3 긍정적인 피드백

아이의 노력과 개선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아이의 노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지지해 줍니다.

4. 의사소통

부모와의 협력과 의사소통이 필수입니다. 아이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어떻게 협력하여 지원할지 노력하세요.

5. 유연성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유연한 접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학습 방식을 조정하고, 적절한 도구와 자료를 활용하세요.

 

이 친구들은 개별적인 이해와 지원이 필요하므로, 부모와 선생님은 합께 협력하여 아이의 증상을 최선의 방식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 ADHD에 관련된 글을 작성해 봤는데요.

사실 더 자세하게 작성하고 싶고 예시도 들면서 쓰고 싶었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고 지루하게 될까 최대한 간략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혹시 더 자세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궁금한 내용에 대해 답변을 달아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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